본문 바로가기
태국 생활/Phuket

우한폐렴 : 태국에서 우리가 대처하고 있는 것들

by Anchou 2020. 1. 31.

예상했던대로 우한에서 발병하기 시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빠른 확산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태국은 확진환자 15명으로 중국 다음으로 전염 환자수가 높습니다. 하지만 국토의 면적과 인구수를 따져보면 확진환자 10명인 싱가포르나 확진환자 8명인 홍콩에 비해 아주 적은 수에 불과하다는 것.

태국의 면적은 우리나라의 5배에 달합니다. 서울의 1~2배 크기의 면적인 싱가포르나 홍콩에 비하면 그 수가 아주 적은 편입니다. 물론 전염 속도가 빠른 편이라서 방심은 금물이지만 말입니다.

그나저나 지난 22일을 전후하여 마스크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지인분이 말씀하시길 태국인들도 사재기가 엄청 심한 편이라고 하더라구요. ㅋㅋ 그래서인지 마트는 물론 몇 백미터 거리마다 즐비해있는 약국에서 조차 마스크가 못레우(다 떨어졌다는 의미)입니다. 해외 나와서 아프면 큰일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저희 부부는 미리 우한폐렴에 대비하기 위해 몇 가지 준비를 하기로 하고 아래의 내용을 실천(?) 중에 있습니다.

 

1. 외출 시 마스크 필수 착용

2. 접촉이 많은 곳에 갈 때에는 반드시 라텍스 장갑을 함께 착용

3. 마스크와 라텍스 장갑은 외부 접촉 후 상시 교체하기

4. 손 씻기 전에 눈, 코, 입 절대 만지지 않기

5. 외출 후 돌아와서 핸드폰과 지갑 등 외부에서의 접촉이 잦은 소지품 알코올 소독하기

6. 외출 후 돌아와서 필히 손, 발 닦기

7. 외출 후 돌아와서 입었던 옷 바로 세탁

8. 세탁물은 무조건 살균용 세제로 세탁

9. 생필품 여유분 구비(물, 비누, 세정용품 등)

10. 잠 충분히 자기

11. 과일과 흑생강 꼭 챙겨먹기

12. 배달 주문 음식의 봉투는 비닐 장갑을 끼고 바로 처리 후 폐기하기

13. 산책하는 길에 매일 하던 운동기구 만지지 않기

등등...

정리해보니 많이 있네요!

마트에 마스크가 동이 나서 Lazada에서 주문한 3M 마스크 30장이 도착했습니다. 이것 말고도 동그란 반구형으로 생긴 N95 마스크도 20개 주문했는데 그건 물량이 부족해서 배송하기도 전에 판매가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또르륵... 그래도 이거라도 온게 어디냐며 당분간은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약국에서 미리 사두었던 마스크들과 이번에 배송된 마스크들. 앞에 망고스틴이 그려진 저 마스크는 H5N1 바이러스도 막아주는 기능이 있다고 하니 일단 믿고 쓰기로 합니다. 하지만 저 3M 카본 마스크는 기능성에 대한 인증이 나와있지 않아 탁 트인 야외에서만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나중에 마스크의 기능성 인증에 대한 포스팅은 따로 해드릴게요!)

요즘 태국도 인터넷 쇼핑몰을 잘 운영하는 업체들이 많아서인지 사은품으로 휴대용 손소독제와 예쁜 손편지를 함께 담아주었네요. 왠지 우리나라에서 인터넷 쇼핑을 한 기분이 듭니다. ㅎㅎ

사은품으로 받은 요건 신랑이 일할 때 사용하기로 했어요.

알코올 성분이 들어간 요 손소독제(핸드 세니타이저)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한 후 사용해야 한다고 해요. 알코올 성분과 함께 바이러스가 공기 중으로 증발하는 거라서 이때 호흡기로 감염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의!!!

마스크 사기가 너무 어려워서 곰곰이 생각해보니 방진, 방역하는 제품을 Home Pro나 Baan&Beyond 이런 곳에서도 판매하더라구요!

당장 출동해서 가봤더니 거의 다 품절되고 딱 이 킹콩 마스크 번들 한 박스가 남아있길래 업어왔습니다. 그것도 인터넷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N95 기능성 카본 마스크를 20개나 사왔지요! 브랜드보다는 기능성 인증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Macro에서 사온 라텍스 장갑 100장짜리. 약 110밧 아주아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해왔습니다. 그리고 소지품을 닦아줄 데톨 세정 티슈.(일반 물티슈랑 다릅니다. 저건 세정용이에요.)

 

이렇게 나름대로 저희가 할 수 있는 홈 방역 시스템(읭? 진짜?!)을 완비했습니다. 하루 빨리 확산이 진정되고 확진자들도 완쾌되길 바라는 맘이 큽니다. 국가가 미처 하지 못하는 부분은 나중에 탓하더라도 서운함보다는 저희 각 개인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아참, 저희는 아주 자알 지내고 있습니다 :-)

댓글